• 2020. 6. 8.

    by. T.swan

    반응형

     

    차트만 보고 주식하면 망하는 이유

     

    주식을 차트만 보고 하면 안 되는 이유

    안녕하세요 트레이더스완입니다. 오늘은 본질적인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요즘 주식하는 사람들 정말 많아졌어요. 오늘 제 친구 한 명도 대학생 때 잠깐 하고 접었던 주식을 다시 시작한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제 친구의 첫 매매종목은 신풍제약이라고 하네요...

     

    신풍제약 차트

     

    코로나 백신 관련주로 저점 6원대 대시 3배 이상 오른 종목입니다. 이제 더 올라가려면 백신이 나와야 하고 그게 매출액으로 연결되면 지금보다 더 주가 상승을 노릴 수 있겠죠. 다만 그 기대감이 80% 이상 반영된 가격입니다.

    여기서 2배를 더 먹기 위해 이미 3배이상 오른 종목을 매수하는 건 리스크가 굉장히 큽니다. 

    차트로는 굉장히 좋아보이죠 전고점 근처이고 이평선은 정배열입니다.

    거래량이 줄면서도 직전 저점을 꺠주지 않고 횡보해서 나빠 보이진 않지만 그렇다고 떨어지지 않을 이유는 없습니다.

    오른다면 마지막 슈팅일 거고 아니면 폭락만 남은 종목입니다.

    이걸 저는 친구에게 말해줄까요? 아뇨, 이미 제가 말하기 전에 매수했기 때문에 친구는 존버 할 거예요

    차트상으로는 좋아 보이고 아직 100% 떨어진다는 보장은 없거든요.

    괜히 제가 팔라고 이야기했다가 올라버리게 되면 친구는 저를 원망합니다.

    저도 오를지 내릴지는 모르겠지만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애초에 매수를 하지 않는 종목입니다.


     

    신풍제약 매매동향

     

    드리고 2번째 매매동향에 많은 의미를 두십니다.

    절대 며칠간의 매매동향으로 주가의 향방을 맞출 수 없습니다.

    시중 책에 보시면 뒤에 매매 단위 마지막 숫자를 암호로 해독해서 같은 배열이 나올 시에 급등이 나올 수 있다는 책도 

    본 적이 있어요. 알 수도 세력이 찍은 숫자를 없을뿐더러.... 눈감고 사는 거랑 똑같습니다.

    매매동향에 외국인과 같이 매수를 했다고 좋아하실 이유는 없습니다.

    제가 말한 대로 오히려 시가총액 대비 매출액을 보고 저평가 종목을 매수하는 게 훨씬 더 리스크를 줄이고 수익률을 올릴 

    수 있어요.


    그리고 마지막....... 차트는 지수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지수 차트가 만약 우상향이라면 개별종목의 주식차트도 우상향일 가능성이 높아요.

    지금 상황과 같이 말이죠. 지수도 좋은데 신풍제약 같은 경우는 코로나 관련 수혜주로 급등한 종목이니 더 좋을 수밖에요...

    지수가 좋아지고 개별종목의 차트가 좋고 거기에 주가까지 이미 100% 상승한 주식이라면 더 리스크에 대비하셔야 됩니다.

    제 친구가 돈을 벌지 잃을지는 모르지만 이미 매수가보다 종목 가격이 내려온 상태라고 하네요. 오늘 매수했는데 말이죠.

    다행히 금액이 적어서 저는 경험을 해보라고 말을 해주지 않았습니다. 잃는 것도 연습이에요.

    삶의 지장이 가지 않는 금액이라면 많이 잃어보는 것도 모의투자보다 큰 경험이고 자산이 됩니다.

    제가 100번말해줘도 스스로 경험해보는 게 주식시장에서 더 오래 살아남는 법입니다.

    저도 많이 실패해서 여기까지 올 수 있던 거고요.

    적은 금액을 투자해서 많이 잃어보시면 나중에 큰 금액을 투자해서 많이 버실 수 있을 거예요.

    반응형